공동물류란?

 

▣ 공동물류

* 개요 : 물류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함으로써, 개별적으로 운영/유지할 때보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이익을 올리려고 하는 물류합리화 방법입니다.


공동물류의 필요성

* 기업체간의 중복투자 증가 및 소형트럭의 운행증가와 공차율 증가합니다.


* 물동량 증가에 따른 교통체증의 가속화와 환경오염이 됩니다.


* 다품종 소량생산과 다빈도 소량주문에 따른 배송차량의 운행횟수 증가와 트럭적 효율이 저하됩니다.


공동물류시스템의 형태로는 수직적 공동화, 수평적 공동화, 경쟁사간 공동화, 동업자간 공동화, 지역적 집약화와 광역화, 물류와 판매의 공동화, 국제복합운송의 공동화가 있습니다. 사전준비작업으로 물류공동화 가능성 검토(문제점 정리, 참가 구성원에 대한 조건 정리), 참가 구성원들간의 의사통일(사무국 설치), 물류공동화 추진주체 확립(사업협동조합설립, 관리/운영주체결정)을 해야 합니다.

 시스템 설계로 시스템 내용과 서비스 수준 결정, 시설/기기/차량요원 설정을 해야하며 보관/하역/피킹/집하배송방식 결정해야 합니다. 실시준비 작업으로 행정수속, 자금조달, 사업행동개시 검토, 운영주체의 활동개시를 하고, 실시후 검토/평가로 실시 상황의 점검, 시스템 변경, 사업확대 검토준비, 신규참가구성원의 자격 확대해야 합니다.


공동수배송시스템

* 자사 및 타사의 원자재나 완제품을 공동으로 수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 대한 배송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 공동수배송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로는 송화주와 수화주의 물류효율화에 대한 인식 제고, 운송업자의 물류효율화에 대한 인식 제고, 사회적 환경개선을 위한 물류효율화 필요가 있습니다. 전제조건으로는 화물의 규격, 포장, 트럭, 적재함의 크기, 파렛트 규격 등 물류표준화가 선행되어야하고, 대상업체간의 물류비 절감에 대한 공동인식이 확산되어야 합니다. 복수의 화주가 존재하고 공동 집/배송센터도 제조회사와 화주가 가까운 지역에 설치함으로써 상호간 정보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동종업종의 경우에는 배송조건이 유사하고 표준화가 용이할 때에는 공동화가 용이합니다. 공동 수/배송을 위한 주관업체가 존재하여 참여업체들에게 신뢰감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 배송 공동형은 화물의 거점까지 각 하주 또는 운송사업자가 화물을 운반하고 배송만을 공동화하며 대부분의 경우 하주 주도와 운송사업자 주도로 이루어집니다. 집배송 공동형은 수송 가운데 집하와 배송을 공동화하며 공동수주­공동배송형은 하주와 운송사업자들이 공동으로 수주 및 배송에 참여합니다. 노선집화 공동형은 각 노선사업자가 집하해 온 노선화물의 집하 부분만을 공동화하는 것이며, 복수의 화주가 공동화하여 집하업자를 지정, 집하 및 분류 후 각 노선업자들에게 화물을 인계하고, 운송업자가 제조업자나 도매업자를 대신하여 납품하는 형태입니다.


e-Logistics Marketplace

* e-Logistics Marketplace : ELMP입니다. B2B B2C로지스틱스를 지원하는 가상의 공간이고, 화주와 운송사가 수평적 위치에서 공동물류를 실현합니다. 장점으로는 화주는 자신의 조건에 맞는 서비스/수송비를 제공하는 운수사 선택 가능하고, 운수사는 운송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화물적재 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성공요인으로는 믿을 수 있는 기업간 정보공유(시스템의 표준화, 정보공개가 필수)와 표준화 작업(운임 Table및 적재가능 상품 DB 표준화, 신뢰 가능한 주문/결제 시스템의 구비), 적과의 동침(경쟁업체간 연합), 그리고 확실한 수익모델이라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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