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

*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저의 상호, 상표, 노하우 및 기타기업의운영방식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프랜차이저는 본사, 본부, 가맹점주 등으로 부르고, 프랜차이지는 지점 혹은 가맹점이라고 부릅니다. 

 프랜차이지는 프랜차이저의 상호 등을 사용하는 권한을 갖기 위해서 가입금과 보증금과 로얄티 등을 지불합니다. 프랜차이저의 경영지도와 지원으로 양자 간 지속적 관계가 유지됩니다. 프랜차이저는 계약의 주체가 되며 프랜차이지를 모집해 사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랜차이지를 선정하여 특정지역마다 사업의 동반자 혹은 대리인으로 영업할 권한을 허용합니다.


* 프랜차이저(Franchisor)는 사업확장을 위한 자본조달이 용이하며 공동으로 대량구매를 하기에 규모의 경제 달성이 가능합니다. 판매촉진 활동으로 공동 광고 시 개별점포보다 많은 광고가 가능하며 광고효과도 높습니다. 프랜차이저는 경영에 직접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상품 개발에 힘쓸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각각의 피고용자를 조정하기에 노사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계속적 지도와 원조로 비용과 노력이 소모되며 프랜차이지 수가 많다면 통제가 쉽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저가 스스로 점포를 확장하는 것보다 투자수익은 높지만 이익 크기 자체를 증가하는 건 어렵습니다.


* 프랜차이지(Franchisee)는 프랜차이저가 합리적 방법으로 개발한 프랜차이즈 사업상품을 이용하며 그 방식으로 영업을 하기에 실패 위험성이 적습니다. 소액의 자본으로 시작이 가능하여 관련 설비들을 프랜차이저로부터 임차할 수도 있고, 상품이나 재료를 프랜차이저가 공급하기 때문에 재고 부담은 적습니다. 사업의 경험이 크지 않더라도 프랜차이저로부터 교육을 받고, 경영방식을 지도받으며 쉽게 사업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저가 갖고 있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 점포, 디자인, 지명도 높은 상표명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 쉽습니다.

 프랜차이저가 광고를 해주기 때문에 개별점포의 홍보보다는 더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합니다. 프랜차이저가 재료를 공동구매로 제공하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저의 서비스를 경비가 될 수 있고, 기존 계약내용과 틀어지게 될 경우 조정이 쉽지 않습니다. 프랜차이저는 시스템 전체의 효율적인 부분을 고려하기 때문에 특별한 환경이나 이유를 가진 점포는 컨셉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곳의 프랜차이지의 실패나 부정적인 영향들이 전체 시스템과 점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류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KJ법과 델파이법이란?  (0) 2018.11.10
Brain Storming이란?  (0) 2018.10.18
재고관리란?  (0) 2018.06.11
공동물류란?  (0) 2018.06.10
물류센터란?  (0) 2018.06.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