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J법과 델파이법이란?


▣ KJ법

* 일본인(Kawakida Jiro)의 발상을 기본으로 개발된 문제 해결수법의 하나로 물류센터에서는 주로 현상의 문제점을 정리하는데 이용됩니다. 메모지 1장에 문제점 1가지씩 기록한 뒤 이것을 모아 그룹화하여 공동과제별 분류를 통해 문제점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KJ법의 장점은 누구라도 참가가 쉬우며 정량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문제도 쉽게 정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문제점 정리 외 물류센터 개선 or 新 물류센터 건립 시 반영하고 싶은 사항들도 기록하여 설계하는데 참조가 가능합니다.


* KJ법 발상방법
1. 테마별로 KJ카드 위에 간결하게 아이디어를 기술합니다.
2. KJ카드를 모아서 동일 주제별로 분류합니다.
3. 동일한 뜻을 표현하고 있는 글은 삭제합니다.
4. 정리하는 도중 추가로 발생한 점들도 KJ카드에 기록합니다.
5. 정리된 그룹 카테고리 중에서 레벨화를 진행합니다.
6. 각 카테고리를 파악하여 부족한 개념을 체크합니다.
7. 체크하여 기록으로 남깁니다.
8. 다시 KJ카드를 모아서 다른 시점에서 살펴봅니다.


▣ 델파이법

* 고대 그리스에서는 식민사업이나 정치문제를 델파이신전에 가서 아폴로의 신탁을 받았습니다. 아무리봐도 애매하고 믿을 수 없는 것이 많다고 하여 현재 '애매한'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이 델파이법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랜드 코퍼레이션에서 개발한 예측의 하나로 앙케이트 수렴법이라고도 합니다. 한 문제에 대해서 여러 전문가들의 독립적인 의견을 우편으로 수집한 후 이 의견들을 요약 &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들에게 배부한 뒤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서로의 아이디어에 대해 논평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수법은 新 물류센터의 비전, 방향, 새로운 사업 구상 시 장래 예측을 확인가능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의 대면화합을 위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할 필요 없이 그들의 평가를 잘 이끌어낼 수 있으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타인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응답을 한 것을 요약, 정리하여 다시 우송하는 과정이 합의에 도달하게 될 때까지 계속되기 때문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고,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힘듭니다. 새로운 토지이용정책의 영향력 예측, 기술 예측, 회의 으제 확인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물류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 Data 분석의 목적은?  (0) 2018.12.11
Data 예측이란?  (0) 2018.11.11
Brain Storming이란?  (0) 2018.10.18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0) 2018.08.09
재고관리란?  (0) 2018.06.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