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Logistics)란?


▣ 물류의 정의

* 병참술이라는 의미로서 군수자재의 발주, 생산, 재고관리, 배급, 통신 등 작전행동에 필요한 자재관리를 모두 포함합니다.


* 고객의 요구조건에 부합하기 위하여 생산지점에서 소비지점에 이르기까지 원재료, 반제품, 완제품 및 관련정보의 흐름과 보관을 효율적이고,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계획 입안, 실시, 통제하는 과정(Supply Chain Management)입니다.


▣ 일본 통계심의회의에 의거한 물류

* 물류지원활동 : 금융, 보험, 규격 표준 등의 활동입니다.


* 유통활동 : 거래활동(상업)에는 거래기초시설활동과 거래활동이 있으며 물적유통활동은 물자유통활동(운수)과 정보 유통활동(통신)이 있습니다. 물자유통활동(운수)는 수송기초시설활동, 수송활동, 보관활동, 하역활동, 포장활동, 유통가공 활동이 있으며 정보유통활동(통신)은 통신기초시설활동, 전달활동이 있습니다.


▣ 물류의 의의

* 인간성 회복(인간을 노동으로부터 해방), 제3의 이익원, 고객서비스(Timely) 입니다.


▣ 물류합리화 목적

* 생력형 : 기계화를 통한 생력화 추진(인원 삭감) 입니다.


* 코스트 절감형 : 직접적 코스트 절감 + 간접적 코스트 절감입니다.


* 경영구조 혁신형 : 연구개발, 생산, 판매 + 물류입니다.


* 지능형 : 인간의 판단기능을 일부 대체합니다.


▣ 물류활동의 원칙

* 3S1L 원칙 : 신속히(Speedy), 싸게(Low), 안전하게(Safety), 확실히(Surely) 합니다.


* 7R의 원칙 : 적절한 상품을(Right Commodity), 적절한 품질로(Right Quality), 적정 가격으로(Right Price), 좋은 인상으로(Right Impression), 적량을(Right Quantity), 적정한 장소에(Right Place), 적시에(Right Time)


▣ 물류의 내용

* 조달물류 : 원부자재 조달, 조달센터 공급, 재고정책


* 생산물류 : 공장입지선정, 해외공장확장, 근대화, 공장내 운반, 해외공장 종합화, 공장내 하역, 포장, 규격


* 판매물류 : 재고정책, 입지선정, 수송, 배달, 공동시스템, 하역, 운반, 수주처리, 물류, 배송센터


▣ 물류의 영역

* 국내 : 국내물류, 지역사회간 물류, 산업간 물류, 기업간 물류, 기업내 물류


* 국제 : 국제물류, 다국간물류(지역형, 초지역형), 2국간물류(지역형, 초지역형), 국내물류(지역형, 초지역형)


▣ 물류의 중요성

* 제 3의 이익원 : 물류관리를 통한 매출액 증대, 제조원가의 절감합니다.


* 유통과 공급라인의 확장에 따른 물류가 관리의 요소로 등장합니다.


* 기업경영의 전략적 측면에서의 중요합니다.


* 효율적인 물류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로열티 확보합니다.


* 시장성숙에 따른 제품 차별화의 한계로 물류가 판매경쟁의 수단으로 대두됩니다.


▣ 물류서비스

* 고객만족도 : 고객이 기업으로부터 제공받는 상품기능과 가격, 납품시간, A/S 등 상적유통 및 물류활동 일체와 관련된 부수적인 서비스에 대한 만족의 정도입니다.


▣ 물류서비스의 중요성

* 물류전체의 목표결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 고객서비스 정도를 측정하는 관리지표입니다.


* 고객의 신용을 얻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매출액과 이익을 증가, 촉진시키는 요소입니다.


* 경합을 극복하는 요소입니다.


▣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 유통공급망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효율적인 요소를 제거해 관련비용을 최소화하고,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시키려는 정보지향적 유통시스템입니다.


▣ 마케팅 서비스

* 가격서비스 : 적정가격, 가격인하, 할인 할증의 비율입니다.


* 상품서비스 : 고객 요구에 합당한 상품 제공합니다.


* 에프터서비스 : 거래 후 서비스.


* 고충서비스 : 고충의 원활한 처리와 플로우업 체제의 확립합니다.


* 시스템서비스 : 마케팅 시스템의 서비스입니다.


▣ 물류서비스

* 납입서비스 : 반품률, 오송률, 완납률, 납기율입니다.


* 시간서비스 : 시간 지정의 충족율입니다.


* 품질서비스 : 품질 불량율입니다.


* 재고서비스 : 재고 서비스율입니다.


* 에프터서비스 : 에프터 서비스율입니다.


* 고충서비스 : 고충 서비스율입니다.


* 시스템 서비스 : 시스템 서비스율입니다.


▣ 경영, 기술서비스

* 경영지원 : 자금지원, 경영지도 외 입니다.


* 기술지원 : 기술지원 외 입니다.


* 정보서비스 : 전반적 고충처리, 판매원 태도 외 입니다.


* 시스템서비스 : 기업과 기업의 시스템화에 의한 서비스입니다.


▣ 물류서비스 신뢰향상

* 빠르고 정확한 수주정보, 거점체계 확립, 수배송체계 확립, 물류품질관리체계 확립, 재고정도 향상, 적정재고 설정, 생산능력 확대, 발주타이밍 개혁, 조달리드타임 단축으로 신뢰를 향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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