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분석이란?

 

▣ ABC분석

* 1951년 미국의 데키는 로렌츠 커브를 발전시켜 ABC분석법을 재고관리를 위해 발표했습니다. ABC분석 방법은 어느 대상을 A~C로 구분하여 큰 것부터 배열한 뒤 가로축과 세로축의 %를 읽어 나감으로 로렌츠 커브의 단점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데키는 ABC분석을 재고관리로 발표했지만 오늘날에는 재고관리부터 경영관리에 있어 중점화 분석 방법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ABC분석의 방법은 미국의 GE(General Electric Co.)에서 실용화되어 큰 성과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생산라인과 관련하여 적용할 때는 로렌츠 곡선을 Product의 P를 취하여 PQ분석이라고도 합니다. 일본의 물류컨설턴트인 스즈키는 이러한 분석에 있어 제품의 출하량, 출하선과 출하량과의 관계를 Entry(주문처), Item(제품), Quantity(출하수량)의 첫자를 따서 EQ분석, IQ분석, EIQ분석이라고 부르고, EIQ 누적곡선을 분석하여 물류시스템 선정에 적용하였습니다. 

 물류시스템에 있어서는 실제로 움직이는 물동량이 중요하기 때문에 물동량 구분 기준이 되는 박스나 팔레트 단위 개념을 도입하여 출고량의 구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ABC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ABC분석을 정기적이고, 계속 실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관리대상 아이템들은 시간과 특성등에 따라 계속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비용과 시간의 낭비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구성요소들을 하나하나 관리해주는 것보다는 편리하고 효율적입니다.


* ABC분석의 목표는 관리항목을 선정하여 그것을 좁혀 나가는 것이며 그 성립에는 다음의 3조건이 불가피합니다.
- 제1조건은 가치가 큰 순으로 배열합니다. 제1조건은 ABC분석의 기본이 되며 그룹화를 수단으로 하고 있으며 이 그룹화에의해 동질 그룹에 대응한 관리방법을 선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제2조건은 로렌츠 커브를 그립니다. 제2조건은 로렌츠커브, 즉 가로, 세로가 각 100%인 정사각형 안에 누적 커브를 그려 나가는 것입니다. 완만한 커브일 경우 집중도가 낮고, 급한 커브일수록 집중도가 높아지므로 이에 대응한 의사결정을 하면 됩니다.


- 제3조건 구분화 합니다. 제3조건은 동질의 것을 그룹화하는 것입니다. 이 그룹화는 실무상 어려운 문제인데 그룹화의 기준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ABC분석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물류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 Data 분석의 목적은?  (0) 2018.12.11
Data 예측이란?  (0) 2018.11.11
KJ법과 델파이법이란?  (0) 2018.11.10
Brain Storming이란?  (0) 2018.10.18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0) 2018.08.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