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법칙이란?
- 물류의정보
- 2018. 5. 26. 20:10
▣ 80/20 법칙
* 80/20 법칙이란 노력, 투입량, 원인의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성과, 산출랼, 결과를 이루어 낸다는 법칙입니다.
▣ 자연의 법칙인 80/20 법칙
* 80/20 법칙에 따르면 원인과 결과, 투입량과 산출량, 노력과 성과 사이에 일정한 불균형이 있으며 이 불균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기준 수치가 바로 80과 20이 됩니다. 투입량 중 20%가 산출랼의 80%를 만들어 내고, 원인 가운데 20%로부터 결과의 80%가 도출되며, 전체 노력의 20%에서 전체 성과의 80%가 만들어 진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측면 에서의 80/20 법칙은 전체 제품 중 20%의 품목에서 전체 매출액의 80%가 나오며, 전체 고객의 20%가 전체 매출액의 80%를 구매합니다. 또한 모든 품목의 20%, 혹은 전 구매자의 20%로부터 그 회사의 전체 이익의 80%를 얻게 됩니다.
▣ 80/20 법칙의 활용
* 80/20 법칙이 가치 있는 이유는 이것이 인간의 직관에 반하는 법칙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모든 원인이 각각 똑같은 중요성을 갖기를 바라고, 모든 소비자들이 동등한 가치를 지니기를 바라며, 어떤 사업, 제품, 매출액이 다른 것들과 똑같은 가치를 가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50 대 50 사고방식의 오류는 우리 의식 내부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80/20 법칙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
* 전통적인 방법 : 원인, 투입, 노력과 결과, 산출 및 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정확한 정량적인 관계를 정립하는 분석방법입니다.
* 80/20 사고방식 : 중요한 일에 대해서는 항상 깊이 생각해서 80/20 법칙이 그 분야에서도 통용되는지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얻는 통찰력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자료를 수집하거나 가설을 검증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기업의 80/20 이론
* 어떤 시장에서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일부 기업과 그렇지 못한 대다수의 기업이 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기업은 최고의 가격을 설정할 수 있고 시장 점유율도 가장 높습니다. 어떤 시장에서도 다른 대부분의 기업에 비해 매출 대비 비용의 효율을 높이는 데 성공한 소수의 기업이 생깁니다.
▣ 80/20 법칙의 교훈
* 성공한 기업들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에서 활동합니다.
* 현재 가장 큰 이익을 올리는 시장과 고객 층에만 집중하면 재무 성과를 회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생산성이 낮은 직원과 배용을 줄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영자는 수익성보다는 규모를 중시하는 경향이 지배적입니다.
* 가장 많은 흑자를 내는 부분(사람, 공장, 영업소, 사업부 등)들을 파악하여 이들에게 권한과 자원을 집중시켜 강화합니다 - 약간의 흑자와 적자를 내는 부분을 찾아내서 근본적인 개선책을 시행하고, 그래도 개선의 조짐의 없다면 그 부분에 대한 자원투입을 중단합니다.
▣ 80/20 법칙을 이용한 사업전략
* 제품 또는 제품그룹 및 종류 : 간접비 배분을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 고객 또는 고객그룹 및 종류 : 지리적인 지역이나 판매경로와 같이 충분한 자료가 있으며, 자신의 사업에 관계가 있는 분야, 경쟁력 있는 시장 영역이어야 합니다.
▣ 80/20의 단순화
* 어떤 회사가 1,000억 어치를 판매해서 50억 원의 이익을 얻었다면, 80/20 법칙에 따라 이 가운데 200억 원의 매출에서 40억의 이익이 남고, 800억 원의 매출액에서는 겨우 10억 원의 이익이 남았다는 것입니다. - 수익성이 높은 20%의 사업분야에서 얻는 이익이 나머지 사업분야에서 얻는 이익의 16배입니다. 경영자는 수익성이 낮은 80%의 사업을 정리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경영자는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떄 총비용의 80%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고, 없앨 경우 이익은 훨씬 감소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사업분야를 갖게 되면 기업의 조직이 굉장히 복잡게 되며 그 중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운영할 경우에는 간접비가 비생산적으로 낭비됩니다. 경영자는 처음에는 단순한 사업 분야로 시작해서 성공한 경영자들도 곧 사업을 복잡하게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가 복잡하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조직이 복잡하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 기업에 활용할 수 있는 80/20 법칙 10개 항목
* 경영전략, 품질(항상 결함의 대부분은 극히 일부의 품질 특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납니다.(조셉 주란과 데밍)), 비용과 서비스 개선, 마케팅(고객 중심 전략의 허점), 판매, 정보기술, 의사결정과 분석, 재고관리, 프로젝트 관리, 협상입니다.
'물류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합운송이란? (0) | 2018.05.28 |
---|---|
보관 및 창고의 개념과 필요성은? (0) | 2018.05.27 |
월마트의 비용우위전략은? (0) | 2018.05.26 |
하역시스템과 물류정보시스템이란? (0) | 2018.05.26 |
운송시스템과 보관/재고시스템이란? (0) | 2018.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