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0 법칙이란?


▣ 80/20 법칙

* 80/20 법칙이란 노력, 투입량, 원인의 작은 부분이 대부분의 성과, 산출랼, 결과를 이루어 낸다는 법칙입니다.


▣ 자연의 법칙인 80/20 법칙

* 80/20 법칙에 따르면 원인과 결과, 투입량과 산출량, 노력과 성과 사이에 일정한 불균형이 있으며 이 불균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기준 수치가 바로 80과 20이 됩니다. 투입량 중 20%가 산출랼의 80%를 만들어 내고, 원인 가운데 20%로부터 결과의 80%가 도출되며, 전체 노력의 20%에서 전체 성과의 80%가 만들어 진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측면 에서의 80/20 법칙은 전체 제품 중 20%의 품목에서 전체 매출액의 80%가 나오며, 전체 고객의 20%가 전체 매출액의 80%를 구매합니다. 또한 모든 품목의 20%, 혹은 전 구매자의 20%로부터 그 회사의 전체 이익의 80%를 얻게 됩니다.


▣ 80/20 법칙의 활용

* 80/20 법칙이 가치 있는 이유는 이것이 인간의 직관에 반하는 법칙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모든 원인이 각각 똑같은 중요성을 갖기를 바라고, 모든 소비자들이 동등한 가치를 지니기를 바라며, 어떤 사업, 제품, 매출액이 다른 것들과 똑같은 가치를 가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50 대 50 사고방식의 오류는 우리 의식 내부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80/20 법칙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

* 전통적인 방법 : 원인, 투입, 노력과 결과, 산출 및 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정확한 정량적인 관계를 정립하는 분석방법입니다.


* 80/20 사고방식 : 중요한 일에 대해서는 항상 깊이 생각해서 80/20 법칙이 그 분야에서도 통용되는지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얻는 통찰력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자료를 수집하거나 가설을 검증 할 필요가 없습니다.


▣ 기업의 80/20 이론

* 어떤 시장에서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일부 기업과 그렇지 못한 대다수의 기업이 있습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기업은 최고의 가격을 설정할 수 있고 시장 점유율도 가장 높습니다. 어떤 시장에서도 다른 대부분의 기업에 비해 매출 대비 비용의 효율을 높이는 데 성공한 소수의 기업이 생깁니다.


▣ 80/20 법칙의 교훈

* 성공한 기업들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에서 활동합니다.


* 현재 가장 큰 이익을 올리는 시장과 고객 층에만 집중하면 재무 성과를 회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생산성이 낮은 직원과 배용을 줄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영자는 수익성보다는 규모를 중시하는 경향이 지배적입니다.


* 가장 많은 흑자를 내는 부분(사람, 공장, 영업소, 사업부 등)들을 파악하여 이들에게 권한과 자원을 집중시켜 강화합니다 - 약간의 흑자와 적자를 내는 부분을 찾아내서 근본적인 개선책을 시행하고, 그래도 개선의 조짐의 없다면 그 부분에 대한 자원투입을 중단합니다.


▣ 80/20 법칙을 이용한 사업전략

* 제품 또는 제품그룹 및 종류 : 간접비 배분을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 고객 또는 고객그룹 및 종류 : 지리적인 지역이나 판매경로와 같이 충분한 자료가 있으며, 자신의 사업에 관계가 있는 분야, 경쟁력 있는 시장 영역이어야 합니다.


▣ 80/20의 단순화

* 어떤 회사가 1,000억 어치를 판매해서 50억 원의 이익을 얻었다면, 80/20 법칙에 따라 이 가운데 200억 원의 매출에서 40억의 이익이 남고, 800억 원의 매출액에서는 겨우 10억 원의 이익이 남았다는 것입니다. - 수익성이 높은 20%의 사업분야에서 얻는 이익이 나머지 사업분야에서 얻는 이익의 16배입니다. 경영자는 수익성이 낮은 80%의 사업을 정리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경영자는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 총비용의 80%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고, 없앨 경우 이익은 훨씬 감소할 것이라는 판단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사업분야를 갖게 되면 기업의 조직이 굉장히 복잡게 되며 그 중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운영할 경우에는 간접비가 비생산적으로 낭비됩니다. 경영자는 처음에는 단순한 사업 분야로 시작해서 성공한 경영자들도 곧 사업을 복잡하게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가 복잡하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조직이 복잡하면 막대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 기업에 활용할 수 있는 80/20 법칙 10개 항목 

* 경영전략, 품질(항상 결함의 대부분은 극히 일부의 품질 특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납니다.(조셉 주란과 데밍)), 비용과 서비스 개선, 마케팅(고객 중심 전략의 허점), 판매, 정보기술, 의사결정과 분석, 재고관리, 프로젝트 관리, 협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