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 중요성과 평가항목은?

 

▣ 자기소개서란?

* 자기소개서는 목적성을 갖고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말합니다.

성적증명서, 자격증명서, 이력서, 경력증명서와 같이 취업을 목적으로 제출되는 서류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 경력증명서 외 자신을 소개하고 보여줄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력서는 본인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이해시켜줄 수 있는 자료이며 자기소개서는 타인에게 본인의 가치관이나 능력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글이됩니다. 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가정환경, 성장과정, 가치관, 성격, 대인관계 등을 파악하고, 지원자가 학교 또는 회사에 적합한지 파악하기 때문에 신경을 써서 목적에 맞게 작성을 해야 합니다.

 뻔해보이는 자기소개서 내용들은 본인의 강점이나 특징을 못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특색이 있으면서도 지원하는 곳에 맞는 방향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은?

* 수 많은 신입지원자들과 경력지원자들까지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증명서, 포트폴리오 등을 준비합니다. 정해진 인원과 T/O 내에서 채용하는 회사들의 입장에서는 능력이 뛰어나거나 무언가 돋보이고, 특별하지 않으면 뽑지 않게 되고, 지원자들은 그만큼 경쟁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 자기소개서 역시 합격 유무에 결정적인 부분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평범한 듯 하면서도 개성있고, 특별해야 눈에 띄어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스펙이 괜찮은데 왜 떨어졌지? 저 사람은 나보다 스펙이 안좋은데 어떻게 합격한거지? 결국 이 결과는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면접을 보기 전 서류만으로 본인을 어필해야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신입, 경력직 모두 제출했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면접을 보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 서류들이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지원자를 처음 본 첫인상 이전의 첫이미지가 어떠한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의 평가항목은?

* 모든 자기소개서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항목들이 지원자들의 객관적인 이력서보다 세밀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정환경과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등은 지원자의 성격과 가치관을 알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 포부를 통해 지원자의 재능과 능력, 장래성을 보기도 합니다.


* 성장과정을 통해 자라온 환경을 알 수 있으며 인격형성, 자아형성을 파악하여 조직사회의 적응성을 확인할 수 있고, 지원동기를 통해 이 회사에서 지원자의 장래성을 볼 수 있습니다. 또 문장의 이어짐과 전체적인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사고능력 파악이 가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