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은?

 

▣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은?

* 자기소개를 쓰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한만큼 좋은 자기소개서 결과물로 나오게 됩니다. 무조건 양이 많고, 대략 작성하여 인터넷 등을 통해 피드백 받은 뒤 그렇게 한번 작성하여 이곳저곳 사용하게 되면 그것은 지원에 대한 결과로 다 돌아오게 되며 나중에 후회해봐야 소용 없는 일이 됩니다.


* 지원하려는 회사에 대해 분석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소개부터 어떤 일을 하는지, 무엇으로 매출과 이윤을 내는지, 회사가 오래 되었다면 분위기와 기업 문화가 있을 것이고, 인재상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은 구글이나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해 현직자 및 퇴사자분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정보를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바탕지식을 갖추고 지원하려는 부서, 업무에 대해 파악하고, 요구되는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핵심적으로 요구되거나 필요한 역량 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자기소개서에 녹여 융통성있게 기술하면 됩니다.


* 지원하기 원하는 부서에 대해 분석을 하여 필요한 능력이나 특징을 찾았다면 지원자 본인의 성장과정부터 성격, 학창시절 속에서 연관 가능한 스토리나 연결지을 수 있는 내용들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본인에 대해 잘 모른다고 생각되면 본인을 기준으로 마인드맵을 해서 키워드 두개~세개 정도를 선정하여 풀어나가면 됩니다.


* 어떠한 장점이 있거나 내세울만한 특징이 있다면 반드시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내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에피소드 식으로 풀어나갈 것이라면 간단하면서도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 인사담당자에게 가장 큰 인상을 줄 수 있는 자기소개서의 시작문장과 끝내는 마지막 문장을 신경쓰고 임팩트를 주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