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구성과 내용은?

 

▣ 자기소개서 구성

* 자기소개서의 적정 분량 : 자기소개서의 분량은 700자, 1000자, 1500자 등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요약하여 본인 자기소개에 대한 말하는 분량도 1분 정도 준비해두시면 면접 때 도움이 됩니다.


* 자기소개서 내용구성 : 자기소개서 내용은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입사지원동기, 장래의포부, 경력 및 특기사항 등이 있으며 작성 전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인재상이나 직무의 특징 등을 확인한 뒤 적합한 내용으로 개성있게 작성하여 본인이 필요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 각 파트 헤드라인 : 각 항목마다 소개할 내용들이 많지만 수 많은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 인사담당자가 지루하지 않도록 해당 항목을 소개하려는 키워드를 작성한 뒤 중요한 내용들을 작성하여 강조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인사담당자에게 신뢰감과 설득력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내용 작성하고, 단점을 적었다면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서술해야 합니다.


* 기업에서는 입사하여 업무에 투입가능한 인재를 원하기 때문에 지원하려는 분야에 대한 아르바이트, 인턴, 직장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순히 열심히 했다고 하는 것보다는 그 경험을 통해 얻어낸 과정의 결과, 성과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입사 후 포부 작성 시에는 업종, 특성을 고려하여 본인의 비전에 대해 제시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자세, 노력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이 비전을 보고 발전가능성, 잠재능력, 장래성을 봅니다.


* 다른 항목은 지원자들마다 비슷할 수 있지만 입사하게 된 동기는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 입사하려고 했고, 왜 나를 뽑아야 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보다는 회사에서 본인이 어떠한 일로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작성하는 것이 어필, 강조에 좋습니다.


▣ 자기소개서 내용
* 성장과정 작성 시에는 연대기적으로 서술해나가되 관심사, 흥미,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있게 표현해 나가야 합니다. 이력서에 있는 내용들은 배제하고, 무언가 이겨낸 에피소드는 흥미로운 소재가 됩니다. 성장과정에서 적극적이고, 성실 근면함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성격의 장단점 기술 시에는 가진 특이사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되 장점을 언급하고, 단점을 언급하면서 이겨내기 위해 노력한 것을 함께 기술해야 발전가능성이 있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학교 생활에 대해 작성을 할 경우에는 지원 분야와 연관시켜 전공, 외국어, 아르바이트 등을 활용합니다. 여러 가지 다 잘한다고 작성하기 보다는 가장 잘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돋보이게 됩니다. 인사담당자가 보는 학교 생활은 조직 사회 구성원으로 어떠한 역할을 할 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학업 외 활동에 대해서도 작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입사 지원동기는 지원사의 업종, 특성, 경영이념, 창업정신, 인재상 등을 확인하고 연결시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전공이나 꿈을 연관하여 작성하여 성취 의욕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 입사 후 포부 작성 시에는 단순히 취업을 하려고 하는 것이 아
니라 목표를 갖고 임한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본인의 목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그 목표를 이루어나가기 위해 어떠한 계획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