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 인카운터 (Service Encounter)
* 서비스는 고객과 직접 접촉(Face-to-Face)하는 순간(Moment of Truth)으로써, 고객은 이 순간을 통해 서비스를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 이와 같이 고객과 서비스가 만나는 순간을 서비스 인카운터(Service Encounter)라고 합니다.
* 서비스 인카운터가 서비스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척도입니다.
* 서비스 인카운터는 서비스 과업, 서비스 생산시스템, 서비스 표준의 결합으로 결정됩니다.
* 훌륭한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생산 시스템에 손상을 주지 않고 서비스 과업, 서비스 표준 및 서비스 인카운터가 최적화되도록 서비스를 단순하게 합니다.
* 예) 맥도널드는 심야 판매를 강화하기 위해 피자공급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 왜? 기존의 맥도널드의 서비스 생산시스템은 빠르게 요리될 수 있고 재고기간을 짧게 할 수 있도록 개별 품목화 되어 있어, 주문과 공급은 단 몇 분만이 소요됩니다.
* 피자는 한 사람 이상의 고객을 위한 것이며 또한 부피가 커서 다루기가 힘들고, 요리하는데 20분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드라브인 판매로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 고객서비스 수준 설정
▣ 통합관리에 의한 원가절감
* 통합물류관리의 기초는 물류 제 활동을 통합적으로 실시하여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분석입니다.
▣ 물류서비스 수준을 재 검토
▣ 서비스 수요와 공급전략
* 수요관리 전략 : 수요의 변동은 기업의 자체활동에 따라 어느 정도의 조절이 가능하므로 각 기업은 자사에 알맞은 수요 조절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수요의 평준화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 수요분할 : 은행의 경우 매일 비슷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거래하는 영업목적의 고객과 무작위적인 개인고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병원의 경우에는 월요일에 병원의 외래환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며, 그 외의 요일에는 그 수가 적습니다. 이 경우 외래환자의 수요는 통제할 수 없는 변수이지만 병원의 예약시스템을 이용하면 통제 가능한 변수가 됩니다. 외래환자를 주중에 예약을 받아 그 수요를 평준화하여 서비스의 공급을 원할히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간대별로 분할하여 사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의사 진료환자 - 3.4% 증가 -의사 진료시간 - 5.1% 감소 -의사가 전채 환자를 진료한 시간 - 5% 증가 -평균 환자대기 시간 감소 - 의료진의 이용률 증가.
* 서비스 제공 시간대와 장소의 조절 : 새벽시장의 상인을 위해 밤 12시부터 새벽 4시까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닝뱅크시스템이 있습니다. 24시간 현금지급이 가능한 ATM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동식 도서관 서비스, 출장요리, 이동식 수리서비스가 있습니다.
* 가격 차별화 전략 : 기업은 수요가 피크를 이루는 시기에 고가정책으로 수익성을 향상시키며, 수요의 부족이 일어날 때는 저가정책으로 수요를 증가 시킵니다. 피크타임, 성수기와 비수기, 주말과 평일 등의 기준에 따른 수요곡선을 바탕으로 차별적인 가격정책을 수립합니다. 대표적인 가격 차별화 정책은 주말과 야간의 장거리 시외요금 할인과 극장의 조조 할인 제도, 낮 시간 전기요금 할증, 골프나 테니스클럽의 평일 할인 제도가 있습니다.
* 수요의 재고화 전략 (예약시스템) : 기업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수요의 재고화 전략으로는 예약제도가 있습니다. 예약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초과예약을 병행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예약 불이행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항공사의 반환불가능 티켓, 탑승일 며칠 전에 예약자다 탑승권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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