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란?


▣ 포장의 개념

* 물품생산 마지막단계에 위치하며 유통물류를 시작점에 위치하므로 생산과 유통물류의 접점, 화물유통에서 각 기능은 서로 밀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 어떤 포장을 하느냐가 물류의 효율화를 위해 중요합니다.


* 일반적인 포장의 기능은 상품을 일정량으로 분할하여 유통하고, 유통과정에서 상품을 보호합니다.


* 상품포장은 유통시키는 기능이 주체이며 겉포장, 공업포장은 상품을 보호하는 기능이 주체입니다.


포장의 기본조건

* 보관면 : 품질보호를 위한 적절강도/밀폐성/형상 등을 만족, 보관면적을 유효하게 활용,하역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하자/강도 고려합니다.


* 운송면 : 운송 중 충격 및 적/양하시 화중을 견디는 강도의 필요합니다. 상품에 따라 물/습도/열/빛/진동 등 외부환경조건에서 차단/격리하여 보호할 필요가 있으므로 포장강도/밀폐/통풍/기온/보냉/방습/가온/방청/쿠션 등의 고려합니다.


* 하역면 : 하역의 경제적 수행을 위해 취급시 내구성이 있는 강도, 적절 화물형태,하역에 편한 포장방법이 요구됨, 화물치수/중량 안배합니다.


* 비용면 : 포장 간이화로 비용절약, 물품파손/하역비, 운송비, 보관비 증가의 초래-총비용의 최소화하고, 포장의 형태/규격/강도 등의 표준화필요합니다. 자동화가능,하역/부속기계 등의 표준화 가능이 있습니다.


포장의 기능과 종류

* 포장의 기능 : 물류과정에서 포장이 중요한 이유는 운송/보관/판매/재활용을 포함하는 유기적인 시스템이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종소비자까지 좋은 상태의 상품을 운반하기 위한 도구이며 판매와 이익을 최대화하면서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기술경제역할을 합니다.


보호성 : 공업포장의 본질, 품질유지의 불가결한 요소로 상품본래의 품질보존, 외력으로부터의 품질보호합니다.


* 편리성 : 제품의 취급, 하역 등을 편리하게 하는 제 2의 목적, 제조/운송/창고/보관업자나 대리점, 판매점, 소비자 입장에 따라 다릅니다.


* 표시성 : 화물취급이나 분류에 필요한 사항(품명, 수량, 중량, 운송자, 포장해체방법, 제조 로트 번호, 화물취급지시 등)을 표시합니다.


* 운송성 : 효율작업을 위해서 운송포장을 유니트 로드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유니트 로드로 수출입 되는 화물대부분이 팔레트입니다.


* 판매촉진성 : 근대의 포장-말없는 세일즈맨(Silent Salesman),오늘날 대량판매방식의 수퍼마켙 경우 상품과 소비자간 일대일 상황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 환경친화성 : 환경보존의 관심으로 포장 폐기물의 논란발생, 1차 농/수/축산물,가공식품 등은 포장의 순기능 고려, 포장재료를 썩는 것이나 재활용이 쉬운 재질 등의 대체합니다.


* 경제성 : 물류를 위해 필요한 최소한도의 적정포장을 통하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게 체적의 최소화, 중량의 감소화, 수량의 축소화합니다.


적정포장과 포장의 표준화

* 적정포장 : 상품의 품질보존,취급상의 편의성,판매촉진,안정성 등 포장본래 기능을 만족시키는 가장 경제적인 포장입니다.


*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충격,압축 및 온/습도 등에 의해 물품에 파손 및 손상이 발생하는 것으로부터 화물을 보호하여 원 상태 그대로 운송될 수 있는 포장입니다.


적정포장을 통한 포장의 합리화

* 대량화 및 대형화의 원칙 : 포장 크기의 대형화검토,다수업체와 거래하는 경우 대형화로 비용절감합니다.


* 집중화 및 집약화의 원칙 : 관리수준 향상,대량화 추진이 가능합니다.


* 규격화 및 표준화의 원칙 : 국내/외에서 생산/유통되는 각종 포장용기의 규격을 검토/분석하여 표준화함으로 유통합리화를 하며 포장이 규격화됨에 따라 하역 능률이 향상되어 유통비를 절감,균일한 포장으로 가공의 신속화,일정단위의 생산비 절감됩니다. 규격화/통일화 효과가 있으며 장의 표준화는 강도/재료/규격/기법의 표준화로 구분,강도표준화와 규격표준화는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사양변경의 원칙 : 포장의 보호성에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사양변경을 통한 비용절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토합니다.


* 재질변경의 원칙 : 재질의 변경을 통하여 비용 절감이 가능하므로 재질을 한 등급 낮출 수 있는지 검토합니다.


* 시스템화 및 단위화의 원칙 : 팔레트와 컨테이너의 구조/품질 등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고 운송/배송/보관/하역 등 물류의 모든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시스템화가 필요합니다.


포장물류의 합리화방안

* 포장물류의 문제점 : 포장의 표준화 및 규격화미비합니다. 포장 모듈화는 유니트로드 모듈을 통해 팔레트화나 컨테이너화를 가능케 하여 이에 연결되는 하역 및 보관에서도 일관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동시에 협동 일관운송/복합운송을 통해 물류합리화에도 기여하나 포장의 규격/표준화가 미비하여 처음부터 유니트로드 시스템에 장애를 줍니다.


* 팔레트 규격상 차이 : 동종업체 간의 적재방법 차이/관습에 따라 규격이 상이한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팔레트는 거의 표준화되지 않아 부산항야적장에서는 전체화물 중 팔레트를 사용하여 지게차로 하역 가능한 화물은 17.68%에 불과,KS규격이나 국제포장규격을 사용하는 비율도 약11%에 불과합니다. 제품의 포장치수에 맞춰 유통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팔레트 선택, 자제창고 (Rack)과 사내조건에 맞춰 팔레트치수를 선택하기 때문에 유통 중 운송수단의 적재함 치수의 불일치로 운송경비 상승하게 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600mm부터 1800mm 범위 내에 임의로 사용,대기업의 계열사 또는 동일기업 내에서도 부서별 또는 제품별로 상이한 규격을 사용하고 있으나 팔레트 풀(Pallet Pool)의 기본요건은 규격표준화에 있지만 다양규격의 사용으로 팔레트 풀 시스템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포장물류의 개선점

* 포장자체의 표준화, 팔레트 등의 포장용기의 표준화의 필요 : 포장라인의 자동화가 필요합니다.


* 포장 설계시 전산화체제로 설계의 효율화 극대가 필요합니다.


* 전반적 포장물류 개선점과 더불어 포장의 경제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사항으로는 포장공정 전반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 후 모든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포장이 되도록 설계를 수립하며 포장을 자체 생산하는 경우,대안적인 포장 공급자의 가능성과 한계성을 살펴보고 가장 경제적인 방법 모색해야하고, 경쟁사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표준적인 포장을 개발하여 포장제작비용을 인하할 수 있어 경쟁자와 단위화물이 가능해서 운송비 절감이 필요합니다.

 가격과 품질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합리적인 기준에서 최고품질의 포장을 선택하여야 하고, 내용물에 꼭 맞는 포장선택,과잉포장을 회피하여 쓸모없는 공간을 남기지 말아야 하며 인쇄색상의 수를 가능한 축소하여 제작비용을 저렴하게 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을 선택하며 효율적인 포장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포장에 관련된 직원을 교육시켜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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