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송의 기본 기능과 원칙은?

 

수송의 기본 기능과 원칙

* 수송의 정의 : 수송은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기 등의 이동 수단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재화를 특정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 파이프 라인(Pipe line) : 석유, 천연가스, 화학품, 분말, 벌크류 등의 운송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운송 : 물품을 운반하여 이동하는 것입니다.

* 운반 :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하여 이동하는 것입니다.


* 운수 : 사람과 화물을 철도, 자동차, 선박, 항공기로 운반하여 이동하는 것입니다.


* 교통 : 사람의 왕래, 화물의 수송, 정보의 전달 등을 총칭 하는 것입니다.


* 배송 : 물품을 전달함이며, 물품의 세부 배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수송 : 물품을 전달함이며, 물품의 대량 배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수송의 기본 기능

* 제품의 이동 : 공급 체인 내부에서의 제품의 이동과 외부 공급 체인으로부터의 배달 및 외부 공급 체인으로의 공급과 같이 내외부의 고객에게 물품을 이동하는 것은 수송의 근본적인 기능입니다. 제품이 고객에게 이동된다는 것은 제품의 효용성이 증가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 수송은 시간적, 금전적, 환경적 자원을 소요하므로 최적한 공급 체인의 전략적 운영이 중요합니다.


* 수송의 주된 목적은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물품을 예정지 까지 이동 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화물의 추적등과 같이 정보화 사회의 고객의 욕구를 충족 시키는 정보의 전달이 병행 되어야 합니다.

▣ 제품의 저장

* 수송은 일시적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 제품이 단기간 저장을 필요로 할 경우 창고에의 하역과 선적 및 보관 비용이 동일기간 수송차량의 이용 비용보다 높다면 차량을 임시 저장소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목적지 창고의 수용 능력이 시간적으로 초과 될 경우 차량을 우회 시켜서 창고 출하시간을 확보 하거나 수용 여유가 있는 창고로 목적지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

* 철도나 선박등 용량이 큰 수송수단이 차량이나 항공과 같이 용량이 작은 수송 수단보다 무게 단위 당 수송 비용이 더 저렴합니다.

* 단위 부피 당 무게가 더 무거울 경우 무게 단위 당 비용은 줄어듭니다.

* 주문 관리비, 선적-하역시의 차량배차시간, 청구서 발송비, 장비 비용 등은  하물의 크기에 따라 변하지 않는 고정비입니다.

거리의 경제 (Economy of distance)

* 수송 거리가 멀수록 단위 거리 당 수송비가 감소 합니다.

* 선적과 하역에 드는 고정비용은 전체 거리에 분산 되므로 써 전체 단위 거리 당 비용을  감소 시킵니다.


* 고객의 납품 요구를 만족 시키면서 운송 하물의 무게와 거리를 극대화 시키는 것은 경제적 수송 관리에서 중요한 사항입니다. 


※ 규모의경제 : 대량생산의 경우에서와 같이, 생산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비에 비해 생산량이 보다 크게 증가 함으로써 생기는 경제적 이익을 말하며, 규모에 대한 수익 (returns to scale)이라고도 합니다.

 규모의 경제는 투입되는 모든 생산요소의 크기의 변화에 따르는 생산량의 변화를 고찰하는 규모에 대한 수확법칙(laws of return to scale)과 관계된 것이며, 생산요소 들의 투입비율의 변화에 따르는 생산량의 변화를 고찰하는 가변비례의 법칙(laws of variable proportions) 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규모의 경제는 생산규모와 관련된 것이며 경제규모가 커진다고 해서 반드시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분산된 소규모의 생산공장을 다수 소유하고 있는 어떤 기업의 경영규모는 크다고 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부터 뚜렷한 규모의 경제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 만일 모든 생산요소를 일정한 비율로 증가 시켜 생산량이 그 비율 이상으로 증가하면 규모에 대하여 수확체증(increasing returns to scale)이라고 하고, 각 생산요소의 증가율과 생산량의 증가율이 같은 경우에는 규모에 대한 수확불변(constant returns to scale) 이라 하며, 생산요소의 증가율이 생산량의 증가율을 상회하면 규모에 대한 수확체감(decreasing returns to scale) 이라 합니다.

 그리고 규모의 경제에는 기업 내부의 사정으로 생기는 내부경제와 기업 외의 산업전체 또는 일국의 경제전체의 규모에 따라 생기는 외부경제가 있습니다.

'물류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역이란?  (0) 2018.06.02
포장이란?  (0) 2018.05.31
복합운송이란?  (0) 2018.05.28
보관 및 창고의 개념과 필요성은?  (0) 2018.05.27
80/20 법칙이란?  (0) 2018.05.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