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역이란?

 

▣ 하역(handling)의 개념

* 사내하역(Material Handling), 국내외 운송품, 수출기업 수출품 선적과 탑재를 위한 항만(Port Loading & Discharge), 공항, 철도 터미널 등의 역을 포함합니다.


* 각종 운반수단에 화물을 싣고 부리는 것과 보관화물의 창고 내에서 쌓기와 내리기 또는 이에 부수되는 작업 총칭을 의미합니다.


* 물품이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유통과정에서 포장, 보관, 운송전후로 필히 행해지는 활동입니다.


하역합리화는 물류합리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 하역의 범위는 운송기관(자동차, 철도화차, 선박, 항공기 등)에서 화물의 상/하차 작업, 운송기관 상호간 중계작업, 창고의 입출고작업 입니다.


* 가장 낙후된 국내물류 활동, 인력 의존도 높은 분야, 인력하역은 물류시스템 발전 저해/물류비 상승에 직접영향을 미칩니다.


▣ 하역의 구성요소

* 적화 : 운송기기 등에 물품 적입/적출을 말합니다.


* 운반 : 공장, 창고 내 비교적 단거리 이동으로 물품을 취급/이동/보관합니다.


적부/분류 : 창고 등 보관시설의 소정장소에 이동된 물품을 소정에 위치하여 형태로 쌓는 작업, 물품을 품목별, 발송지별, 고객별로 구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 반출 : 보관장소에서 물품을 꺼내는 작업, 오더피킹(Order Picking)은 주문된 물품을 보관장소에서 꺼내는 작업입니다.


▣ 하역의 형태로는 시설에 따른 분류는 자가용 시설하역인 공장, 자가용창고, 배송센터 등 화물의 출하시설이나 장소에서의 하역을 의미합니다. 사업용 물류시설하역은 복합(트럭)터미널, 항만, 공항, 보세창고, 역, 터미널, 항만하역이 있습니다. 운송수단에 의한 분류로는 트럭하역, 화차 하역, 선박하역, 항공기하역이 있습니다. 화물형태에 따른 분류는 개별하역, 일관단위적재하역, 무 포장하역이 있습니다.


▣ 하역 및 운반의 일반원칙은 하역시스템 합리화 방안은 유니트로드화, 라인 발란싱과 연동성, Layout 정비, 성력 기계화와 경 작업화, 안전성, 설비의 탄력성/융통성이며 하역의 기본원칙은 작업횟수 줄임, 화물파손/분실 최소화로 물류비 절감, 하역 작업시 이동거리/시간 최소화, 관련작업 조합은 화물의 단위화로 팔레트 등과 조합, 하역 단위화로는 인력작업을 기계작업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 하역 경제성원칙은 불필요한 작업생략으로 횟수줄임 (0 에 근접), 화물의 파손/오손 및 분실의 최소화, 하역작업의 톤/킬로의 최소화, 하역투자의 최소화합니다.


▣ 이동거리/시간 최소화 원칙 (Least Handling)이동량 * 이동거리 * 시간 = 최소화이며 운송/보관/재화의 이동을 수반하는 시스템의 기본, 물류설계, 계획단계에 있어 중요요소입니다.


▣ 단위화(Unit Load)의 원칙은 화물을 어느 단위로 수합,하역의 합리화 수단으로 중요요소로 단위화로 화물의 손상, 감모, 분실을 없애고 수량확인도 용이해지며 팔레트와 조합으로 하역작업의 능률화/효율화합니다.


인터페이스의 원칙은 하역작업 공정간의 계면/접점을 원활히 이용, 자동창고에서 팔레트 상태로 반출 시킨 화물을 트럭으로 싣는 경우에 손을 들이지 않고 자동 적재장치 등에 의해 직접 트럭에 싣는 것이 해당합니다.


하역시스템구성절차

* 단계 1 : Unit Load System 도입합니다.


* 단계 2 : 조건에 맞는 최적의 출고방식-Picking, Sorting 고려합니다.


* 단계 3 : 보관방식 채용은 효율적인 입출고 고려(창고규모,종류,창고 수-모창고,자창고)합니다.


* 단계 4 : 입하에서 출하까지의 운반 방식 선택은 Layout, 움직임과 환경고려해야 합니다.


▣ 하역기기 종류

* 컨베이어:  슈트(Chute), 벨트(Belt)평판형(Flat), 벨트(Belt)홈통형(Troughed), 벨트(Belt)자석식(Magnetic), 롤러(Roller), 휠(Wheel), 슬래트(Slat), 인(Chain), 버킷(Bucket), 트롤리(Trolley), 복식트롤리(Power & Free), 토우(Tow), 카트온 트랙(Cart on Track)스크류(Screw), 진동(Viberating), 공기(Pneumatic), 행거(Hanger)가 있습니다.


* 모노레일, 호이스트, 크레인 : 모노레일, 호이스트, 집 크레인(Jib Crane), 천정기중기(Bridge Crane), 타워크레인(Tower Crane), 트리크레인(Gantry Crane), 스태커크레인(Stacker Crane)이 있습니다.


* 자동창고 시스템(AS/RS) : 단위화물(Unit Load), 소화물(Mini Load), 작업자(Man-on-Board), 디프레인(Deep Lane), 자동출고시스템, 회전저장시스템(Storage Carousels)이 있습니다.


* 산업용트럭 : 운반대차(Hand Truck/Cart), 팔렛잭(Pallet Jack), 트럭로더(Truck Loader), 워키 스택커(Walkie Stacker), 계단운반차팔렛 트럭 (Pallet Truck), 플랫폼 트럭(Platform Truck), 무인운반차(Automated Guided VehicleSystem), 트랙터 트레일러(Tractor-Trailer), 지게차가 있습니다.

'물류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더 피킹과 시스템이란?  (0) 2018.06.08
물류서비스란?  (0) 2018.06.05
포장이란?  (0) 2018.05.31
수송의 기본 기능과 원칙은?  (0) 2018.05.31
복합운송이란?  (0) 2018.05.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